본문 바로가기
돈 정보

노인을 돌보는 일—도전과 사랑

by money1914 2023. 11. 13.
반응형

나이가 듦에 따라 노인들에게는 시련이 닥친다. 괴로운 질병, 기동력의 상실, 정신적 고뇌를 견뎌야 하는 것이다. 자신의 삶에 방향이나 목적이 없다고 생각하는 노인들도 많다. 그들은 다른 사람에게 짐이 된다고 느끼며 죽고 싶다고 말할지 모른다. 그들에게는 사랑받고, 존경받고, 소속되어 있다는 느낌이 필요하다.

노인을 모시는 일

 

 

노인을 모시는 일—도전과 보람

노인을 모시는 일, 도전과 보람으로 부모가 늙어감에 따라, 정도에는 차이가 많지만 노쇠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더욱더 많은 관심을 나타내야 한다. 그들은 날짜, 시간, 계절, 약속 등을 잊어버린다. 머리를 자르거나 옷을 세탁하는 것도 잊어버릴 수 있다. 심지어 옷을 입거나 몸을 씻는 방법도 잊어버릴지 모른다. 방향 감각을 잃게 되는 경우도 흔한가 하면, 밤에 잠을 못 이루기도 한다. 같은 말을 되풀이하며 이제 그만하라고 하면 화를 내는 경향도 있다. 정신이 헷갈리기도 한다. 뭔가 도둑맞았다거나 강도가 집에 침입하려 한다고 주장할지 모른다. 딸이 넷 있는 한 가족은, 성적으로 부정한 행위를 했다는 근거 없는 비난을 계속 들으며 인내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그들은 이렇게 말하였다. “듣기 싫은 말이었지요. 하지만 우리가 터득한 것은 바로 비난을 인내하고 화제를 바꾸려고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할머니와 언쟁해 봤자 헛수고니 까요

 

 

 

모시는 일 도전과 보람

노인을 모시는 일 노인을 시중드는 일을 주로 떠맡은 사람들에게 고마움을 표현할 필요성이 있음을 소홀히 여기지 말아야 한다. 대부분의 여자들은 감사를 표현하는 말을 듣든지 듣지 못하든지, 자신이 맡은 일을 계속 돌본다. 하지만 그들이 하고 있는 일을 생각하면 감사의 표현을 하는 것은 실로 마땅하다. 그들은 가외의 청소, 빨래, 요리를 해야 할 것이다. 또한 병원에 다니는 일, 게다가 연로한 환자를 먹이고 씻기는 일을 생각해 보라. 오랫동안 시어머니를 보살펴 온 한 여자는 이렇게 말하였다. “남편이 말로 표현하는 걸 어려워하는 줄 알고 있어요. 하지만 남편은 내가 하는 일을 고마워하고 있음을 다른 방법으로 보여 줍니다.” 정말 간단한 감사의 말이 그 모든 일의 가치를 높여 줄 수 있는 것입니다.

 

 

도전과 보람 확인하기

 

노인을 모시는 일—도전과 보람


노인을 돌보는 과정에서 겪는 도전과 그 과정에서 얻는 보람은 하늘이 알고 땅이 소화하는 일이기 때문에 큰 인물이며 우주를 품을 수 있는 사람입니다 이런 사람이야 말로 가징 기본이 된 인성이며 늙어 가는 부모를 여러 해 동안 모셔 온 많은 가정은 그렇게 한 결과로 가정과 식구들이 인내, 자기희생, 비이기적인 사랑, 근면, 겸손, 상냥함 등을 나타내는데 힘이 되었다고 말합니다. 많은 가족들은 감정적으로 서로 가까워졌으며. 덤으로 얻는 또 다른 유익은 부모와 더 많은 대화를 나눔으로써 더 잘 알게 되는 기회를 갖게 되는 것이다. “어머니는 흥미 있는 삶을 누리셨더군요. 파란만장한 인생을 겪으셨어요.!

반응형